Ⅰ. 노장(노자와장자)의 사상도가의 중심인물인 노자(老子:BC 580?~480?)와 장자(莊子:BC 370?~280?)의 사상만을 가리키는 것으로, 좁은 뜻의 도가철학을 뜻하는 말. 그러나 그들의 사상이 도가사상을 실질적으로 대표하므로 노장사상을 일반적으로 도가사상과 같은 것으로 보기도 한다.
그 당시 노자와
도교가 지향하는 것은 오래 살거나, 늙지도 않고 죽지도 않는(불로장생) 신선(神仙)이다. 신선 사상은 궁극적으로 인간존재의 근본적 고통인 죽음으로부터의 탈피나 초월을 목표로 삼았었다. 다시 말하면, 이 사상에는 고통 없는 행복한 죽음과 사후의 세계에서 고통 없기를 희구하는 사람들의 소망 또
우주론적 최고 원리의 경지를 토론하는 청담을 즐겼으며, 또한 세속적인 가치를 초월한 철학적이고 예술적인 사유와 가치를 중시하였는데, 죽림칠현이 대표적인 인물들이다. 이는 도교윤리를 철학적으로 계승했다는 평가를 받는다. 이처럼 도교는 도가사상에 그 근원을 두고 있으나 도가사상을 그대
다르다는 것은 그만큼 그 책의 저자들도 연구를 해서 기록했다는 것이기에 그 이야기는 어느 정도의 신빙성을 가진다. 하지만 공자가 찾아가 예를 물었던 노자가 《노자》를 쓴 노자와 동일인물이라는 보장은 없다. 만약 노자가 아니라면 도가와 관련된 어떤 인물이었을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.
Ⅰ. 동양윤리사상의 이론
1. 사랑(인)
우주 안의 만물은 서로가 서로를 위해 태어났다. 나는 남을 위해 태어났고, 또 남은 나를 위해 태어났다. 즉 남을 사랑하는 것이 나의 임무이고, 나의 존재이유이다. 이는 시작도 끝도 없이 순환한다.
그렇다면 남을 돕는다는 것, 남을 사랑한다는 것은 어떻게 하는
도교는 신선사상을 말한다. 도가와 도교는 사상과 신앙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. 즉 도가의 이론가라 할 수 있는 노자는 종교로서의 도교에서는 신선으로, 옥황상제에 버금가는 신격화가 이루어질 정도이다. 도가는 노자와장자의 사상을 주축으로 하나, 도교는 노자의 저서인 노자도덕경에 절대적인 권
사상->중화사상->예문화
- 중용
제1장 공자의 윤리사상
1.공자의 전기
- 현실의 삶을 어떻게 잘 사는가의 문제
2.인간에 대한 자각
- 인간에 대한 관심
↳진리의 뿌리는 인간성에 있다
↳인간성을 이해함으로써 진리를 이해할 수 있다
- 인간의 본성 = 仁 = 진실한 사랑
= 도덕성 = 우주의
불교의 중도설과 팔정도
안녕하십니까? 저는 앞 발표자에 이어 불교의 우주관에 대해 살펴볼 김수현 입니다. 제가 살펴볼 불교의 우주관은 바로 중도설입니다. 중도설. 여러분들도 중,고등학교때 익히 들어 이미 많이 알고 있을 거라 생각 되는데요. 전 중도설에 대해 크게 두가지로 분류해서 그 면면
장자(莊子)의 도가사상(道家思想)이 나타났다. 세속을 초월한 입장에서 현실을 고쳐봄으로써 정신의 평안과 사태의 처리를 도모하려는 것으로, 그 중심은 도의 자연성과 통일성의 강조였다.
이에 본 글에서는 노장사상에서 나타나는 老子와 莊子의 사상을 기술하고 그 사상적 특징을 상호비교해 보
개념을 사용해서 대립과 갈등을 반복하면서 투쟁을 하는 그 당시 사회의 혼란한 양상을 설명하고자 했다. 그에 따르면 이러한 혼란의 근본 원인은 인간이 본래의 착한 마음인 선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라고 보았다. 그러므로 잠재된 착한 성품을 온전히 보전함으로써 이상적인 인격에 도달할 수 있다고